1. Home
  2. 기타
  3.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다가 아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다가 아니다

· 댓글개 · 디에이치리뷰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면 네이버 애드포스트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을 듣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약 일주일간 유료 강의 및 인터넷 검색을 통해 왜 티스토리를 해야 하는지, 애드센스 광고를 어떻게 달수 있는지 방법을 익혔습니다. 그리고 지난 2021년 잠깐 만들어두었던 티스토리에 글을 조금씩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게 2022년 10월 12일입니다.

 

2021년 5월 이후 1년 6개월만에 새글 발행
2021년 5월 이후 1년 6개월만에 새글 발행

 

카카오 화재사고로 지연된 애드센스 승인

2022년 10월 14일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런데 운이 없게도 10월 15일 카카오 화재사고가 터지면서 티스토리가 먹통이 되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신청은 물거품이 됩니다. 구글에서는 계속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다는 이유로 애드센스 승인이 거절됩니다. 

 

제 기억으로는 카카오화재 사고로 인한 서버 정상화는 11월 넘어서부터 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때부터 구글 애드센스에서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라는 이유로 승인 거절 이메일이 날아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0월 15일부터 11월까지는 보름 사이 3번의 거절 메일이 왔었습니다.

 

개의치 않고 블로그에 계속 글을 써내려갔지만 12월이 되니 "이게 맞나" 싶은 생각에 지쳐갔습니다. 그동안 다른 사람들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있는 건지 계속 인터넷 검색을 해봤습니다. 개중 많은 사람들이 포스팅 20개도 안 한 상태에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는 글을 올렸고, 그중 일부는 한국 월드컵 경기가 끝나고 이메일을 확인해봤더니 승인이 돼있더라는 글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매일 수십 번 이메일을 확인해봤지만 구글 애드센스 승인 이메일은 오지 않았습니다. 거절 메일도 오지 않았으며, 수정 요청도 없었습니다. 저는 10월부터 12월까지 글을 200개나 포스팅해두었습니다. 그런데도 승인이 되지 않으니 많이 지쳐갔습니다.

 

그렇게 포기하려던 찰나 2022년 12월 11일 오후 10시 구글 애드센스에서 승인메일이 옵니다.

"이제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2월 11일 구글 애드센스 승인 이메일
2022년 12월 11일 구글 애드센스 승인 이메일

 

2달 만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

드디어 저도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달게 되었습니다. 마음 같아선 금방 부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왜냐면 제가 인터넷에서 볼 수 있었던 글들은 대부분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엄청나다는 이야기뿐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후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통계
구글 애드센스 수익 통계

 

CPC 0.01달러, 스마트 프라이싱

페이지뷰 2.66천에 광고 클릭수가 54회인데 제가 벌어들인 수익은 0.87달러입니다. 채 1달러가 되지 않습니다. 보니 광고 클릭당 수익은 0.01달러였습니다. 이때부터 이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찾아보니 제 구글 광고는 아마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린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첫날부터 CPC 수익이 0.01달러였습니다. 

 

스마트 프라이싱은 구글이 광고주 보호를 위해 트래픽이 갑자기 급증하는 경우 설정된다고 합니다. 이건 언제 풀릴지 알 수 없고 꾸준히 정보성 글을 쓰다 보면 언젠가 풀린다고 합니다. 누구는 일주일, 누구는 이주일 걸렸다고 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대부분 평균 CPC 수익은 0.2달러에서 0.3달러 수준이라고 합니다. 만약 제 CPC가 0.2달러 수준이었다면 3일 동안 받은 54 클릭이면 약 10달러가 되는데, CPC가 0.01달러다 보니 아직 1달러가 채 안되는 것입니다. 너무 실망스러웠습니다. 이걸 계속해야 되는 게 맞나 싶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기 전에 글 20개만 쓰면 승인받을 수 있는 카카오 애드핏 수익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금액입니다. 

 

블로그는 단기가 아닌 장기전

지금 생각해보면 인터넷이란 공간은 자기 글을 홍보하기 위해 무작정 돈을 잘 벌 수 있다는.. 자극적인 글이 난무하는 곳입니다. 물론 티스토리로 돈을 많이 버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러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지난 10월부터 2달여 티스토리를 운영해보면서 느낀 건데 단기간에 큰돈을 벌거라고 기대해선 안된다는 겁니다. 

 

욕심에 블로그 5개에 글을 하루 평균 10개~12개씩 썼습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애드센스 승인은 블로그 1개에만 받은 상태고  현재까지 수익은 0.87달러입니다. 2달 동안 결과입니다. 블로그는 단기간에 수익을 노리기보다 기간을 넓게 잡고 꾸준히 글을 써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단기간에 글을 많이 쓰다 보니 정신적으로도 쉽지 않았습니다. 

 

블로그를 어떻게 마음먹고 시작하느냐는 포기하지 않고 길게 갈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박 좋은 이야기가 난무해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관한 현실적인 이야기 한번 남겨봤습니다. 향후 수익이 상승하면 다시 한번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