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 확진자가 7억명에 달하며 사망자는 수백만명에 이를것이다 라는 충격적인 보도와 동시에 중국정부가 여행객에 대한 검염해제를 발표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지금 중국이 코로나로 심각한 상황인지 아닌지 당췌 구별이 잘 안가는데요. 그러나 일단 미국이나 일본 등은 중국·홍콩에서 출발한 여행객에 대한 새로운 코로나 방역정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빨리 서둘러야 겠죠?
중국 여행기업 트립닷컴 주가상승 이유
안그래도 최근 트립닷컴 주가가 나홀로 강세를 보여 관심을 두고 있던 찰라였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중국 코로나봉쇄와 의약품 사재기 등 중국에선 코로나로 아수라장이 된듯햇기에 내수시장 매출비중이 90%를 넘어가는 트립닷컴 주가가 왜 오르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보니 중국 정부가 2022년 12월 26일 검역해제를 발표, 이때부터 중국인들이 해외로 여행을 가기위해 검색량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하죠. 특히 예약률이 가장 높은 인기 해외여행지는 한국, 싱가포르, 홍콩, 일본, 태국이었고 한국행 여행예약은 400% 증가했는데 그중에서도 서울이 177%증가, 제주도 165%, 부산 46%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중국 여행 플랫폼 취날(QuNar)은 중국 정부의 검역해제 발표 15분만에 국제선 항공권 검색량이 7배 증가했다고 밝혔는데요. 안그래도 중국인들이 제로코로나 정책으로 엄청 움츠려있엇던만큼 해외여행 욕구가 폭발하는듯 합니다.
한편, 원래 중국에선 현재 해외입국자에게 시설격리 5일과 자가격리 3일 등 총 8일의 격리조치를 의무화하고 있는데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2023년 1월 8일부터 자국민(중국인)을 포함한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시설격리 조치도 페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니까 중국으로 들어가는 여행객도 이제는 중국인 외국인 상관없이 별도 격리조치가 필요없다는겁니다. 중국이 완전 마음을 뒤바꿔먹은듯합니다. 위드코로나로 말이죠.
트립닷컴 홍종민 한국지사장은 "중국 본토 입국자에 대한 격리정책이 폐지됨에 따라 사실상 중국인들의 여행이 2023년부터 본격화될것으로 보인다"며 중국여행자들의 관심을 끌수 있는 다양하고 새로운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여행객 방한 수혜주는?
그래서 최근에 제가 중국소비 관련주에 대해 여러번 포스팅했었잖아요!? 화장품, 면세점주랑 항공주 여행주, 그리고 중국에서 장사하는 기업들의 주가를 면밀히 검토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행주랑 항공주 중에선 그동안 쌓인 대규모 적자로 인해 곧 대규모 유상증자가 이뤄질 기업들도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당장 여행온다고 해서 코로나 이전수준까지 빠르게 회복되는건 아니기 때문에 적자 지속성으로 인한 유상증자 기업을 잘 골라내야 합니다. 왜냐면 유상증자시 지분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이죠.
제가볼때 F&F 같은 기업이나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같은기업들에겐 좋은소식임에 틀림없습니다. 코로나라고해서 이들이 적자를 기록한건 아니고 많이벌던걸 좀 덜벌게 되었고 주가도 많이 눌렸기 때문입니다. 반면 위에 조심하라고 말한 기업들은 코로나로 -95% 이상 실적이 날라가 적자에 헤매이는 상태인 종목들이죠.
이런 종목들만 잘 골라내시면 지금 투자진입해도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아시죠? 너무 중소형주, 그리고 찌라시로 현혹하는 종목들은 진짜 투자가 아닌 투기라는걸요!
F&F, F&F홀딩스 주가, 디스커버리 MLB 품절주 등 내용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