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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담글로벌 주가, 징동닷컴 및 중국소비 회복이 관건

· 댓글개 · 디에이치리뷰어

징동닷컴을 통해 중국 이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청담글로벌은 새로 진출한 영유아제품, 건강기능식품부문, 그리고 지난 2018년부터 HA필러, 보톡스류 사업을 위해 설립한 바이오비쥬까지 모든 사업부가 전년대비 큰폭 성장했습니다.

 

이렇게 사업을 잘해도 되나요? IPO초기 본인네 제품이 아니라 남의 브랜드제품 유통하는 수준으로 평가절하되며 시장의 관심을 받지 못했는데요. 그러나 매분기마다 찍히는 숫자가 투자자들을 현혹시키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최근 3개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속도 [출처: 와이즈에프엔]

 

기업개요

회사이름: 청담글로벌
설립일: 2017.11.14
상장일: 2022.06.03
최대주주: 최석주 외 1인
주요사업: 온라인 화장품 판매업

 

테마/재료

- 화장품 관련주
- 소매·유통 관련주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 보톡스 관련주
- 엔젤산업 관련주

 

주요이슈

■2022.06.03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 청담글로벌, 코스닥시장 상장 첫날 공모가 6,000원 웃도는 7,640원에 거래마감. 

■2022.06.07
케이프투자증권이 청담글로벌 본업과 신사업 모두 가파른 실적성장을 예고하는 리포트를 제시하며 주가강세 기록. 여기서 신사업이란 HA필러 및 보톡스 사업을 영위하는 바이오비쥬를 의미함

■2022.06.13
16,300원까지 주가가 급등하면서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

■2022.09.19
중국 시진핑 주석 한국방문 기대감에 화장품 관련주 강세.

■2022.11.08
중국 제로코로나 정책 완화 검토 소식에 화장품, 면세점, 카지노, 항공 관련주 주가 강세.

■2022.12.01
중국 코로나 봉쇄조치 점진적 완화 기대감속 여행·항공, 화장품, 면세점 관련주 강세.

■2022.12.22
한국 방역당국이 일정기준 충족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규정을 권고로 변경할 계획임을 밝히자 화장품 관련주 강세.

 

청담글로벌 비즈니스모델 검토

2022년 6월 3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청담글로벌은 온라인에서 타사 제품을 판매해 성공한 기업입니다. 설립후 초기에는 잠재력 있는 국내 중소 브랜드를 발굴해 중국시장 진출을 도모했으며, 특히 2020년에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징동닷컴과 화장품 벤더계약을, 2021년에는 영유아제품 벤더계약을 체결하는 등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초기부터 차홍, 원진, 키노닉스 등 국내의 유망한 브랜드와의 수권계약을 적극적으로 체결, 현재 랑콤, 키엘, 조말론, 에스티로더 등의 유명 화장품 브랜드와 바이오아일랜드, 스위스, 네슬레, 프리소같은 건강기능식품·영유아 브랜드 제품도 유통·판매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과 징동닷컴 파트너쉽 체결 [출처: 청담글로벌 분기보고서]
청담글로벌과 징동닷컴 파트너쉽 체결 [출처: 청담글로벌 분기보고서]

 

차홍, 유리드, 원진 등 국내 중소형 브랜드와 수권계약 체결 [출처: 청담글로벌 분기보고서]
차홍, 유리드, 원진 등 국내 중소형 브랜드와 수권계약 체결 [출처: 청담글로벌 분기보고서]

 

한편, 2021년까지는 청담글로벌 전체매출 80%가 징동닷컴을 통해 발생, 매출처 집중도가 너무 크기 때문에 현재 티몰(Tmall), 핀둬둬(Pinduoduo)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매출 다양화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청담글로벌 주요매출은 중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 중국 코로나 회복 → 중국소비개선 여부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혹자는 다른 기업들이 굳이 왜 청담글로벌을 통해 중국수출을 하느냐고 묻는데, 보통 국내 중소기업이 직접 중국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각종규제, 위생허가, 서류준비 등 복잡한 절차로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청담글로벌의 경쟁우위는 중국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 그리고 징동닷컴, 티몰 등 이미 다져놓은 영업망에 있습니다. 

 

징동닷컴 및 청담글로벌 주가흐름비교 [출처: 미래에셋증권 HTS]
징동닷컴 및 청담글로벌 주가흐름비교 [출처: 미래에셋증권 HTS]

 

세계 이커머스 시장과 중국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인터넷과 모바일 산업의 발달, 둘째)코로나에 따른 언택트 소비문화 확산, 셋째)소매업 본질이 입지에서 배송으로 변화, 넷째)1인가구 증가 따른 소비성향 변화를 꼽을수 있습니다.

 

글로벌 리서치업체 eMaketer에 따르면 글로벌 리테일 이커머스 시장규모는 2020년 4.23조 달러에서 2022년 5.54조 달러로 약 20% 성장할 전망을 내놓고 있는데요. 여러가지 이유로 앞으로도 전세계 이커머스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 나갈 전망입니다. 

  • 인터넷과 모바일 산업발전 및 모바일보급률 확대
  •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소비문화 확산
  • 소매업 본질이 입지에서 배송으로 변화
  •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소비문화 변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출처: E-Marketer 2021.05]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출처: E-Marketer 2021.05]

 

아울러 중국은 전세계 이커머스 시장의 52.1%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초대형 시장입니다. 중국 이커머스 시장을 뚫는것이 다른 시장을 뚫는것보다 훨씬 의미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인터넷 보급율은 아직 71.6% 수준으로 아직도 성장가능성이 남아있습니다. 

 

전세계 이커머스 시장점유율 [출처: E-Marketer, 2021.05]
전세계 이커머스 시장점유율 [출처: E-Marketer, 2021.05]

 

인터넷 보급률 [출처: E-Marketer, 2021.05]
중국 이커머스 시장점유율 및 인터넷 보급률 [출처: E-Marketer, 2021.05]

 

기타 청담글로벌 사업부문

한편, 연결종속회사 바이오비쥬, 프로비티축구클럽이 있는데요. 2018년부터 바이오비쥬를 설립해 HA필러, 보톡스류 판매에 나섰고 현재 중국시장 등 전세계 11개국에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프로비티축구클럽의 경우 국내 유소년축구단을 운영하면서 유망주들을 발굴하고 제2의 손흥민, 김민재 선수가 나올수 있도록 조기유학을 보내 슈퍼스타를 만드는것을 목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프로비티축구클럽의 경우 매출이 거의 전무한 수준이나 바이오비쥬의 HA필러 및 보톡스류의 경우 2021년 87억원 수준에서 2022년 3분기까지 170억원 규모로 고성장을 기록중입니다.

  • 2022년 전체매출의 53.94%는 화장품(21년 78%)
  • 2022년 전체매출의 17.68%는 영유아제품(21년 11.20%)
  • 2022년 전체매출의 17.01%는 건강기능식품(21년 3.7%)
  • 2202년 전체매출의 10.61%는 바이오비쥬(21년 6.1%)
  • 청담글로벌 전사업부 모두 전년대비 큰폭 성장중

 

청담글로벌 모든사업부 전년대비 큰폭 성장 [출처: 청담글로벌 분기보고서]
청담글로벌 모든사업부 전년대비 큰폭 성장 [출처: 청담글로벌 분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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