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공시중 전환사채권발행결정이라는 보고서명이 있습니다. 아마 중소형주 주식투자 하시는분들은 많이 접해보셨을텐데요. 전환사채권발행결정 공시는 말 그대로 전환사채(Convertible Bond)를 발행하기로 했다는 보고서여서 '전환사채'가 무엇인지만 잘 파악하시면 됩니다.
전환사채권발행결정 공시 보는방법
전환사채권발행결정 공시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환사채권발행결정 공시를 눌러보시면 첫페이지에 회사명, 대표이사, 본점소재지, 작성책임자에 대한 정보가 나오고 그 밑에부터 발행하기로 한 전환사채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그리고 순서대로 사채의 종류, 사채의 권면총액, 정관상 잔여 발행한도, 자금조달의 목적 등 발행하는 전환사채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데요. 주요 내용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채의 종류 (회차, 종류)
- 사채의 권면총액 (정관상 한도, 해외발행 여부)
- 자금조달의 목적 (시설, 영업, 운영, 채무, 기타 등)
- 사채의 이율 (표면이자율, 만기이자율)
- 사채만기일
- 이자지급방법
- 원금상환방법
- 사채발행방법
- 전환에 관한사항 (전환가액, 전환청구기간, 최저조정가액, 옵션 등)
- 합병 관련사항
- 청약일
- 납입일
- 대표주관회사
- 보증기관
- 담보제공에 관한 사항
- 이사회 결의일(결정일)
- 증권신고서 제출대상 여부
- 제출을 면제받은 경우 그 사유
- 당해 사채의 해외발행과 연계된 대차거래 내역 등
- 공정거래위원회 신고대상 여부
- 기타 투자판단에 참고할 사항 (풋옵션, 전환청구, 발행대상자 등)
21개의 주요항목중 두꺼운 글씨로 강조한 내용은 모두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특히 빨간색으로 표시한 항목은 핵심적인 사안이므로 가장 눈여겨 봐야합니다. 다른건 놓치더라도 아래 2가지를 보면 전환가액의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 9번 전환에 관한사항
- 21번 기타 투자판단에 참고할 사항
전환사채의 핵심, 대상자와 리픽싱 한도
21번 기타 투자판단에 참고할 사항을 보면 회사가 누구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해당기업 CB에 누가 돈을 댄건지 확인가능하다는 겁니다. 결국 전환사채라는게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해서 막대한 이익을 얻으려는 목적에서 활용되기 때문에 누가 CB를 인수했는지는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아울러 CB를 인수한(투자자) 대상에게 리픽싱을(전환가액 조정) 얼마나 해주기로 결정했는지, 최저 조장가액은 얼마로 정했는지 파악해두는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지금 시장가가 10,000원인데 발행한 전환사채의 최저 조정가액이 액면가 500원 막 이렇게 되있다면 이건 회사의 주식을 공짜로 먹겠다는 의도와 다를게 없습니다.
정상적인 전환사채라면 보통 사채의 이율이 붙어있으며, 시가하락에 따른 전환가액 조정 → 최저 조정가액이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시점의 시장가와 큰 차이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 전환사채는 이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여기까지 전환사채권발행공시에서 무엇을 봐야하는지, 그리고 그 내용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내용을 다뤘는데요. 다음에는 좀더 세부적인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업데이트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