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전당대회를 2달여 앞두고 당 대표로 누가 선출될지 큰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최근 실시한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라인의 김기현 의원이 1위에 올라섰습니다. 그동안 1위를 달리던 나경원 전 의원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 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이라 김기현 의원의 당 대표 가능성이 점점 무르익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지지율 여론조사, 김기현 1위
2023년 1월 14일 국민의힘 지지층을 대상으로 차기 당대표 지지도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나경원 전 의원이 사실상 처음으로 다른 주자에게 선두 자리를 내줬습니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1월 12~13일 전국 성인 중 국민의힘 지지층 515명에게 '차기 당대표로 누가 선출되는 것이 좋은지' 물었더니 김기현 의원이 32.5%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는데요. 김기현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 지지층에서 적극 지원되는 모습입니다.
한편, 그동안 국민의힘 지지층 조사에서 줄곧 1위를 달렸던 나경원 전 의원은 26.9%로 2위에 머물렀으며, 안철수 의원은 18.5%로 3위, 그리고 유승민 전 의원(10.4%), 윤상현 의원(1.6%)이 각각 뒤를 이었습니다.
'당선 가능성'으로 물었을 때도 김기현 의원이라는 응답이 35.2%, 1위를 차지했습니다. 나경원 전 의원은 29.4%, 안철수 의원 15.8%, 유승민 전 의원 6.3%, 윤상현 의원은 4.8%를 기록했습니다.
여론조사 결과 평가
하태경 의원은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나경원 전 의원의 지지율에 대해 "아직까지는 1등이 계속 나오고 있지만 별을 딸수도, 지하로 추락할수도 있다"고 지적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계속 척지게 되면 지지율이 물거품처럼 빠질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나경원 전 의원과 용산 대통령실의 갈등이 최고점에 이르던 시점, 그리고 나경원 사의표명이 언론에 노출된 상황에서 실시한 조사"라며 "그동안 넉넉하게 앞섰던 나경원 전 의원 지지도가 김 의원에게 추월당한 첫 조사 결과라는 게 이번 조사의 핵심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약 2달 남은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제 관건은 이 흐름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하느냐 입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3월 8일로 아직 2달 가까이 남았는데요. 윤석열 대통령 측근인 장제원 의원은 최근 나경원 전 의원 사임의사 표명에 대해 "그나마 나경원 전 의원을 지지해 준 지지층은 국민의힘 정통 보수 당원들"이라며 "대통령을 기만하고 공직을 두고 대통령과 거래를 하려 했던 나경원 의원의 민낯이 드러난 상황에서 과연 국민의힘 정통 보수 당원들이 계속 지지를 보낼까"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습니다.
나경원 프로필
대한민국 판사출신 정치인 나경원
☑나이: 1963년 12월 6일
☑출생지: 서울시 영등포구 노량진
☑거주지: 서울시 용산구 이촌로 신동아아파트
☑현직: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2023.1.13 임기종료)
김기현 프로필
대한민국 법조인 출신 정치인
☑나이: 1959년 2월 21일
☑출생지: 경상남도 울산군 강동면
☑거주지: 울산광역시 남구 야음동 롯데캐슬 아파트
☑현직: 제21대 국회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