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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제조공정 내용정리

· 댓글개 · 디에이치리뷰어

타이어 하나를 만들기 위해선 생각보다 매우 정교한 과정이 필요해 여러 단계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크게 타이어 제조공정은 정련공정, 압출공정, 압연공정, 비드공정, 성형공정, 가류공정, 검사공정 및 출하 7단계로 나뉘는데요. 각 공정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련공정
  • 압출공정
  • 압연공정
  • 비드공정
  • 성형공정
  • 가류공정
  • 검사공정(출하)

 

타이어 제조공정 프로세스

정련공정

쉽게 말해 타이어 각 부품에 들어가는 재료를 배합하는 과정입니다. 타이어는 다양한 특성의 고무층이 하나의 물체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를 컴파운드라고 하는데, 예를 들어 타이어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은 충격을 흡수·완화할 수 있는 탄성이 필요하며, 사이드면은 갈라짐 현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내피로도가 우수해야 하고, 내면쪽은 고온을 쉽게 방출할 수 있도록 발열성을 가져야 합니다. 

 

이렇게 각기 다른 성질을 갖는 컴파운드가 결합해 타이어 각 부분에 요구되는 고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정련공정은 타이어 특성과 용도에 따라 생고무에 여러 가지 화학약품을 첨가하는 작업입니다. 

 

정련공정
정련공정

 

압출공정

정련공정을 통해 타이어 각 부위별 특성에 맞는 고무시트가 만들어지면 '압출공정'을 통해 타이어 외부 표면인 트레드와 타이어 옆면인 사이드월을(고무시트) 일정한 폭과 두께로 즉, 일정한 크기로 가공하는 과정이 압출공정이며 편안한 주행을 만드는 중요한 공정입니다. 

 

압출공정
압출공정

 

압연공정

스틸코드, 패브릭코드 양면에 '정련공정'에서 만든 일정한 두께의 고무판을 균일하게 입혀 얇게 토핑 하는 공정입니다. 타이어가 자동차 무게를 버티거나 일정한 형태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압연공정 때문입니다. 

 

압연공정
압연공정

 

비드공정

비드공정은 스탈와이어에 일정한 두께로 고무를 여러 번 입히고 여기에 필러(filler) 고무를 부착하는 공정입니다. 비드는 타이어의 고무가 휠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데, 타이어 림의 뼈대가 되기 때문에 비드가 많이 감겨 있을수록 타이어가 더욱 강해집니다. 

 

비드공정
비드공정

 

성형공정

이제 타이어에 사용되는 모든 구성 재료를 성형기에 순차적으로 붙여 원통형 그린타이어를 만드는 '성형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성형공정은 타이어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가장 중요한 공정입니다.

 

성형공정
성형공정

 

가류공정

타이어 제조공정 중 가류공정이란 유연한 고무로 된 그린타이어를 일정한 몰드(금형)에 넣고 내부와 외부에서 열과 압력을 가해 고무의 탄성을 부여하고 디자인하는 작업입니다

 

가류공정
가류공정

 

검사공정

검사공정은 타이어의 외관 및 내부, 비드부 등을 육안으로 검사한 뒤 타이어를 휠에 조립하지 않은 상태로 검사하며, 정적 상태에서 원주방향으로 타이어 중량 분포가 일정한지 검사합니다.

 

그리고 타이어를 휠에 조립하고 적정 공기압을 투입한 상태에서 회전시켰을 때 원주방향으로 중량 균일성을 측정하는 '동적 밸런스 검사'를 진행하고요. 이후 제품의 강성과 치수 균일성을 검사하는 '유니포미티 검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x-ray광선을 이용해 타이어 내부의 카카스 및 벨트 구조상태, 이물질 혼입여부 등을 검사합니다. 

 

검사공정 및 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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