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업을 영위하고 있는 와이즈버즈, 지난 2020년 8월 코스닥시장에 스팩상장한 이후 주가가 좋은적이 거의 없습니다. 그동안 최대주주도 변경되었구요. 상장가격에서 반토막이 난 2023년 1월 3일, 갑자기 와이즈버즈 주가가 반등했는데요.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진바가 없어 내용정리해봤습니다.
와이즈버즈 주요사업
와이즈버즈는 2017년 6월 1일 광고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엔에이치기업인수목적12호 스팩과 합병해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와이즈버즈는 RTB매체(페이스북, 구글 등)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대행, 모바일 광고의 기획,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자체 제작한 페이스북 광고 최적화플랫폼 'adwitt'의 기술려과 우수성을 바탕으로 국내최초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로 선정되었습니다.
- 온라인광고 대행
- 모바일광고 기획
- 소프트웨어 개발
와이즈버즈 주요 매출원
와이즈버즈는 광고주를 대신해 광고전략, 광고집행, 광고관리, 광고분석 등 광고와 관련된 전 과정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전체매출은 광고주에게서 가장 많이 나오는데요. 그 외 현대기아차(광고주)를 메인으로 광고대행업을 하고있는 이노션(광고대행사)은 와이즈버즈(미디어랩)에게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그러니까 현대기아차가 광고를 하고 싶을경우 → 이노션에게 일감을 내려주는데요. 여기서 이노션이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고싶다고 판단되면 → 다시 와이즈버즈에 일감을 내려주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광고주 → 와이즈버즈
👉광고대행사 → 와이즈버즈
경기침체는 광고업에 직격탄
다만 광고업은 경기흐름을 탈수밖에 없습니다. 수많은 기업들은 경기침체가 찾아오면 광고비 등 마케팅비용부터 줄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광고업과 관련된 기업들의 매출은 둔화될수 밖에 없겠죠.
심지어 와이즈버즈 주가는 2020년 8월 5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이후 계속 하락해 왔습니다. 이렇다할 실적 및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겁니다. 어쩌면 기업공개(IPO)로 몇년 먹고놀 돈을 벌었으니까 상관없다는 마인드 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주주도 변경되었을수 있습니다.
- 2020년 7월 에이씨피씨 → 미래테크놀로지 외 4인
- 2021년 9월 미래테크놀로지 외 4인 → 한국정보인증 외 3인
와이즈버즈 주가는 지난 2022년 10월 무상증자 기대감으로 반등한 이후 1,200원대를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 1월 3일 갑자기 18% 넘게 상승하며 마감했는데요. 그러나 아직까지 확인된 별다른 공시내용이 없습니다.
한편, 최근 최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품절주 종목들의 주가가 강세를 타는경우가 늘어나고 있고 아울러 2022년 내부회계 결산과정에서 호실적이 예상되는 기업의 경우 별다른 공시없이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