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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피 주가, 메타버스 실감형콘텐츠 관련주 호재 떡상

· 댓글개 · 디에이치리뷰어

엔피는 광고사업을 영위하는 컴투스계열 위지윅스튜디오 자회사입니다. 엔피라는 종목은 크게 ☑메타버스 관련주, ☑광고업으로 돈버는 회사, ☑컴투스계열 이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엔피가 메타버스 관련주인 이유

엔피는 메타버스 관련주로 잘 알려져있는데요. 엔피가 광고를 기획·제작을 해줘 돈을 버는 기업이긴 한데 엔피 광고 자체가 실감형콘텐츠로 만들어지다보니 그렇게 부각되는겁니다. 실감형콘텐츠란 인간의 오감을 극대화하여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콘텐츠로 말로 설명하기보다 눈으로 직접 보는게 한결 이해가 빠릅니다. 

 

실감형콘텐츠 광고 예시
실감형콘텐츠 광고 예시 [출처: 삼성역 코엑스 SM TOWN]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2019 국외 DC 시장조사 보고서> 에서 세계 디지털콘텐츠 분야중 실감형콘텐츠 시장은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56.1% 성장할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안그래도 최근 애플이 혼합현실(MR), 가상현실(VR) 기기를 내놓는다고 예고했는데, 이런 하드웨어 보급은 실감형콘텐츠 수요증가에 맥을 같이합니다. 따라서 애플의 가상현실 관련 기기 출시는 실감형콘텐츠 수요증가로 연결되고 실감형콘텐츠 수요증가는 엔피의 XR콘텐츠 사업 흥망성쇠와 연결됩니다. 그래서 엔피가 메타버스 관련주라 불리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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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9 국외 DC 시장조사 보고서>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메타버스란 가상·초월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우주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을 초월한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최근 국내외 기업을 중심으로 3D 가상공간 사업모델을 개발하면서 메타버스란 용어가 자주 쓰이지만 아직까지 이게 "메타버스 사업이다"라고 할만한 대표적인 컨텐츠가 부재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다만,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가져다주는 혼동에도 불구하고 위 실감형콘텐츠 광고처럼 기존에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컨텐츠가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다가오는 큰 변화의 물결임은 부정할수 없습니다. 국내에서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와 삼성전자, LG전자가 XR기술과 실감형콘텐츠 투자에 적극적인 상황

 

엔피 실적 불확실에도 주목해야하는 이유

엔피가 영위하고 있는 실감형콘텐츠 시장과 메타버스 시장 자체가 불확실합니다. 변화의 물결은 맞지만 언제 두드러질지 아무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최근까지 가상화폐 시장이 크게 위축된것도 큰 부담입니다. 메타버스 시장은 가상화폐 시장, 5G 통신속도, 그리고 거기에 걸맞는 콘텐츠 제작, 그리고 이를 소비할수 있는 VR기기 등 하드웨어 기기까지 모두 동시에 성장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다들 눈치만 보고 있는듯, 5G 속도와 투자도 마찬가지고 콘텐츠도 그렇고 큰 변화조짐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 가운데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 애플이 VR기기를 출시할 전망, 애플도 바보가 아닌이상 하드웨어 출시후 다양한 콘텐츠에 투자를 안할수가 없겠죠. 그래서 다들 이 시점 전후로 가상현실 및 메타버스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엔피는 과거 2018 평차올림픽, 2021 틱톡컨퍼런스, 현대차 아이오닉5 글로벌런칭 등 큰 행사에서 실감형콘텐츠 수주이력이 있습니다. 그냥 동네 중소형기업이 아닌 글로벌 대형사로부터 수주이력이 있는만큼 현재 이시장에서 어느정도 기술력에 대한 인정은 받고 있는 상황, 엔피를 앞으로 메타버스 관련주로 지켜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엔피 사업부별 실적 및 수주이력
엔피 사업부별 실적 및 수주이력

 

광고시장, 실감형콘텐츠 시장 성장 불가피

세계 광고시장은 2020년 코로나 펜데믹 시기를 제외하고 꾸준히 성장, 지난 2022년 7월 18일 일본 광고대행사 덴츠(Dentsu)는 2022년 글로벌 광고비 지출규모가 전년대비 8.7% 성장해 7,385억달러(약 980조원)에 이를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무려 1,000조원에 육박하는 시장인거죠. 미래의 원자재로 불리는 반도체시장이 2022년 5,500~6,000억달러 규모에 그칠전망, 광고시장은 경제성장과 함께 계속 성장할 전망입니다. 

 

한편, 국내 광고시장은 2021년 15조원 수준이며,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0 광고산업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 광고산업을 영위하는 사업체는 총 6,337개로 이중 1,618개가 광고대행사이고 1,128개가 광고제작사인데요. 국내 10대 광고회사가 차지하는 취급액이 87%로 국내 광고시장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광고시장은 매년 성장하는 가운데 향후 급성장할것으로 보이는 실감형콘텐츠 부분 사업을 영위하는 엔피, 아울러 2023년 애플이 가상현실 기기까지 출시할 예정이고 가상화폐 가격까지 회복세로 돌아선 상황.. 당장 엔피의 종목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2023년 1월 17일 엔피 주가
2023년 1월 17일 엔피 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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