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4일 제이씨현시스템, 코콤 등 드론 관련주가 강세입니다. 최근 북한 무인기가 남한 상공을 7시간 넘게 돌아다니는 등 도발이 지속되는 가운데 효과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군사용 드론 양산체제를 갖추라"고 지시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 주식시장에서 HOT한 드론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드론 관련주가 뜨는 이유
최근 북한이 계속된 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가운데 지난 2022년 12월에는 무인기를 이용해 남한 서울과 경기도 인근을 7시간 이상 정찰한것으로 알려졌죠. 이때 많은사람들이 국가안보에 대한 걱정이 늘어나자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 무인기 정찰을 제어하기 위해 드론부대 조기창설을 주장, 국내 주식시장에서 드론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그리고 2023년 1월 4일 윤석열 대통령은 다시한번 다목적 임무수행이 가능한 합동 드론부대창설과 소형·스텔스 무인기 연내 생산을 군 당국에 지시, 특히 드론킬러 체계의 신속한 개발을 당부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울러 문재인정부가 이뤄낸 9·19 남북군사합의 효력정지 가능성도 거론, 아무래도 북한 도발에 대응하지 못한것이 대통령의 정치적 RISK로 연결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드론 관련주
제이씨현시스템, 코콤, 베셀, 네온테크, 피씨디렉트, 퍼스텍 등
가장 강한 드론 관련주 Top 2
지난 2022년 12월 북한 무인기 사고 및 윤석열 대통령 드론부대 조기창설 발언 이후 드론 관련주 주가움직임으론 제이씨현시스템, 코콤이 양대산맥입니다. 특히 제이씨현시스템의 경우 과거 그래픽카드, 가상화폐 관련주에서 완전히 드론 관련주로 명성을 뒤바꿔버리는 주가움직임이 나왔습니다. 코콤 주가 상승률도 상당합니다. 지난 12월 말에만 60% 가까이 상승했고 2023년 1월 들어서도 15%가까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들어 윤석열정부 발언 → 테마형성 → 주가상승 흐름이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2020년에도 뉴딜정책이라 해서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친환경에너지 관련주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죠. 그러나 지금은 주식시장에 침체된 상황에서 비논리적인 종목들이 단기반등을 도모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따라서 진지하게 수혜주로 보고 중장기 투자하지마시고 짧게 반등하는 테마주 정도로 인식하시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