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시장은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후반 백색 및 고광도 LED의 적용이 확대되면서 연간 20-30%의 고속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2009년 약 6조원 대 수준이었던 LED 시장은 LED 백라이트 LCD TV의 고속 성장을 통해 2010년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하게 되었고, 그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였고 2014년 LED 패키지를 기준으로 약 16조 4,000억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2010년을 전후로 하여 중국 정부가 LED 기업에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많은 후발기업들이 생겨났지만, 이후 8~9년에 걸쳐 경쟁력을 잃은 기업들이 상당 수 정리되었습니다. 후발기업의 경우 특허권 확보가 되지 않아 선진시장에 쉽게 진입하지 못하여 중국 Local시장에 기반하여 성장하였고 특히 정부보조금 과 세제혜택을 통해 성장해왔습니다.
LED시장 경쟁력
LED 산업의 핵심 경쟁요소는 i) 특허경쟁력, ii) 원가(가격) 경쟁력, iii) 차별화 기술력, 그리고 iv) 높은 품질 및 성능, 이렇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LED사업은 특성상 기술집약적 산업이고 첨단 반도체 기술이 응용되는 분야이며, 특히 특허에 의한 기술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전체 LED시장의 90% 이상을 선점하고 있는 청색 및 백색 고휘도 LED칩의 경우, 소수의 기술 선도 업체들이 대부분의 선행 특허를 보유하고 있기에 후발 업체가 시장 진입을 하기 위해서는 특허사용권을 확보하거나 신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따라서 후발 업체가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여 선진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LED 시장의 경쟁 상황은 크게 구분하면 주요 특허기술을 보유한 유럽, 미국 및 일본의 선진기업과 특허보다는 원가 경쟁력으로 승부하고 있는 대만 및 중국의 후발기업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LED 시장은 수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강점을 살려 자율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시장이지만, 선진기업군의 경우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선진사간의 크로스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 특허 크러스트를 형성하여 비교적 기술적인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전체 LED시장의 90% 이상을 선점하고 있는 청색 및 백색 고휘도 LED칩의 경우, 일부 기술 선도업체들이 선행특허를 거의 보유하고 있고 후발 업체가 시장진입을 하기위해서는 특허사용권을 확보하거나 신기술을 개발해야 하는데, 배타적 경쟁으로 인해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여 시장진입을 하는 데에 따른 큰 어려움이 수반됩니다.
서울바이오시스 경쟁력
서울바이오시스는 매년 기술개발에 투자한결과 LED Epi부터 Fab, Module, Solution 등 총 4,000여개의 자체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바이오시스는 순수LED Chip 생산업체로서는 세계 5위권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 LED시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MicroLED 과 IR LED/VCSEL 등 분야에서 신규시장 진입 시작하고 있습니다.
MicroLED 디스플레이는 휘도, 응답속도, 광도, 전력소모 등 여러 측면에서 기존 LCD 및 OLED 대비 상대적 우위에 있는 기술입니다. MicroLED는 AR과 VR application 적용을 시작으로 중장기적으로는 대형 TV와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VCSEL은 기존 LED영역과는 다른 레이저다이오드 기반의 기술로, 스마트폰과 자율주행차량 등에 안면인식 요소기술로 적용될 뿐만 아니라 5G 초고속 통신시대에 필요한 디스플레이용 통신모듈에도 핵심 기술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VCSEL은 2022년 대략 $3B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IR LED의 경우는 운전자의 안면, 지문, 홍체인식 등 생체인식에도 사용되고, 동작인식, 외부 날씨나 조도 변화에 따른 Light/Rain 센서 및 CCTV에도 적용되면서 2021년 대략 $2B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신뢰성 VCSEL 칩으로 5G 초고속 통신 시장을 공략함과 동시에 고출력, 고신뢰성 IR LED 제품을 통해 센서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 시대의 자동차 기술에도 IR과 VCSEL을 적용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