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투자론
  3. HPSP 고압수소 어닐링장비, 성장이어질까?

HPSP 고압수소 어닐링장비, 성장이어질까?

· 댓글개 · 디에이치리뷰어

아래 3가지 조건을 만족한 종목이 있다면 당신은 투자하겠는가?

  • 글로벌 독점공급
  • 영업이익률 +50%
  • 연간 성장률 +50%

 

지난 2022년 7월 기업공개(IPO)한 HPSP (403870) 종목이 그렇다. 여기에 HPSP는 코스닥상장이후 벌어들인 돈으로 신주 3정을 추가로 배정하는 무상증자까지 감행, 주가가 4배 이상 올랐다.

 

성장 기대감도 좋은편이다. 최근 미국이 삼성전자와 TSMC에게 보조금 지급을 조건으로 미국에 파운드리 공장증설을 요구, 여기에 반도체장비가 필요한데 삼성전자와 TSMC가 초미세공정(5나노, 3나노, 2나노)을 도입함에 따라 HPSP 수혜가 예상된다. HPSP의 '고압수소 어닐링장비'가 5나노 이하 공정에도 사용되는 반면, 기존 어닐링장비는 16나노 이하 공정에서 사용이 어려운것으로 파악된다.

 

https://youtu.be/2PovYKlLte8

 

한편, 우려되는점이 있다면 HPSP가 고압수소 어닐링장비로 무려 50%가 넘는 영업이익률을 가져가니 이 장비를 개발하려고 뛰어드는 사업자가 여럿 있다는것이다. 그중에서 예스티는 2023년 상반기중 'SK하이닉스'에 납품하기 위한 고압수소 어닐링장비 알파테스트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빠르면 2023년 하반기, 늦어도 2024년 상반기에는 공급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그리고 HPSP가 외형을 넓히려면 메모리반도체 시장에도 장비를 납품해야 한다. 기존에 HPSP의 장비는 모두 시스템반도체 제조업체(파운드리)에게 공급, 아마 TSMC 향으로 대부분의 매출이 나왔을것으로 추정된다. 

 

HPSP도 분기보고서, 사업보고서에 밝혔듯 지금 메모리반도체 향 '고압수소 어닐링장비'를 공급하기 위해 준비중이고, 여기에 대해 긍정적인 코멘트를 이어가고 있다. 아울러 초격차기술로 당분간 경쟁업체가 나타나기 어렵다는 이야기도 하고 있다. 

 

HPSP가 반도체장비 종목이라서 사실상 실적추정은 어렵다. 반도체 초미세공정으로 갈수록 반드시 필요한 장비임은 영업이익률로써 (+50% 이상) 증명되는데, 이게 IDM(종합반도체) 업체에서 얼마나 투자해서 들여놓을지, 또 교체주기나 이런건 어느정도인지 추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나는 개인적으로 HPSP가 엄청난 기술로써 좋은종목임은 알고 있지만 실적추정이 어려운탓에 투자하는데 있어서 RISK를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확실한건 기업탐방 등을 꾸준히하여 기업이야기를 자주 듣는수밖에 없을듯

 

HPSP 투자자들은 모두 성공투자하시길!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