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술행사입니다. 삼성, LG전자 등 글로벌 최고기업이 자사 기술을 선보이는 행사이기도 하고요. 작년에 열린 CES 2022에는 약 2,280여 개 기업과 44,000여 명의 참석자가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CES 2023은 전년대비 규모가 커질 전망입니다. 월드컵 축제를 보면서 세계인들의 코로나 우려가 다소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작년 CES 2022에선 세계 주요 기업들이 로보틱스 산업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면서 로보티즈, 로보로보, 휴림로봇, 유진로봇 등 로봇 관련주가 급등한 것처럼, 이번 CES 2023에서도 핵심 주제에 따른 수혜주가 부각될 전망입니다.
CES2023는 메타버스가 핵심
이번 CES2023에선 메타버스 성장성이 부각될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VR2를 시작으로 삼성전자와 애플이 차세대 메타버스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고,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들이 XR 헤드셋을 대거 공개할 예정입니다.
과거 메타버스 수혜는 콘텐츠, 게임회사가 주도했었으나 22년들어 FTX파산, 루나사태, 위믹스 코인 상장폐지 사건 등 가상화폐 시장이 얼어붙어 증권가에선 이번 메타버스 수혜가 XR헤드셋 등 실질적인 밸류체인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기전자 업체로 넘어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제조업 관련주
- 뉴프렉스,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메타버스 수혜는 5G부터
또한 메타버스는 고출력 영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5G 투자 논의도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 정부는 국내 이동통신사가 28 GHz 대역 5G 망 투자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을 빌미로 주파수 할당 결정을 취소, 새로운 통신사업자가 들어올지 아니면 국내 이동통신사가 5G 설비투자 규모를 확대하며 정부 마음을 돌릴지 5G 시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상황입니다.
5G 통신장비 관련주
- 쏠리드, 케이엠더블유, 에이스테크, RFHIC, 에치에프알, 이노와이어리스, 기가레인 등
진짜 주제는 디지털건강
CES2023 개최를 알리는 메인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이번 가전박람회의 주요 주제가 디지털건강(Digital Health)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때문에 향후 디지털건강 수혜주로 국내 상장된 일부 중소형주가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테마주는 실질 수혜 논리성이 아니라 매수세(수급)에 의해 좌우되는 점은 인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헬스 관련주
- 유비케어, 인성정보, 케어랩스, 비트컴퓨터, 인피니트헬스케어, 라이프시맨틱스,
CES 2023 주요 일정
한편, CES 2023는 미국 네바다 주 라스베가스에서 1월 4일부터 1월 8일까지 개최되며, 주요 출품기업 라인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AVL
Bosch
Brunswick Corporation
Canon
Cenntro Auto
Continental Automotive
FORVIA
HD Hyundai
Hisense
LG전자
Luminar Technologies
Omron Healthcare
Panasonic
Samsung
Sony
TCL
Valeo
Z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