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참치 좋아하시나요? 통조림 참치 말고 횟감 참치 말입니다. 참치는 옛날부터 고급횟감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나 참치 종류는 10가지나 되며 그중에서도 고급참치와 저렴한 참치로 나뉩니다.
저 또한 평소 참치하면 그냥 그런 회 정도로밖에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예컨대 이춘복 참치라던지 이런 일반 참치집에 가면 인당 3~5만원 짜리 코스로 시키잖아요? 근데 이런 참치집에서는 눈다랑어, 황다랑어, 가다랑어 또는 황새치, 청새치 같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회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물론 식감도 떨어지구요.
- 북방 참다랑어(혼마구로): 참치 중 최고급 횟감
- 남방 참다랑어: 참치맛 서열상 세번째 횟감
- 눈다랑어: 어획량이 많아 가장 흔하게 접할수 있는 참치 횟감
- 황다랑어: 횟감과 초밥용으로 쓰이지만 식감 떨어짐.
- 날개다랑어: 주로 통조림용으로 사용됨
- 가다랑어: 가장 저렴한 참치로 우리가 알고 있는 참치
- 황새치: 메카도로로 불리는 살색참치. 새치중에선 1등
- 청새치: 새치계열에서는 2등
- 백새치: 새치류 중에선 퀄리티가 떨어짐
- 돛새치: 횟감으로 먹기 어려운 정도
참치 최고급횟감은 참다랑어 뱃살
참치중에서 가장 최고급 횟감은 바로 참다랑어 입니다. 그중에서도 북방 참다랑어가 최고의 횟감으로 꼽히는데요. 그러나 북방 참다랑어는 우리가 접하기 힘들고 최고급 호텔 등에서 일부 취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나마 우리가 접할수 있는 고급 횟감은 남방 참다랑어인데, 남방 참다랑어도 혼마구로로 불리며 고급횟감으로 인정받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참치가 바로 남방 참다랑어에요.
그리고 참치 중에서 가장 맛있는 부위가 따로 있습니다. 바로 뱃살이죠. 광어 같은 회를 먹을때도 뱃살이 유독 쫀득쫀득하면서 식감이 좋은걸 알수 있습니다. 참치도 마찬가지인데요. 참치의 뱃살은 배꼽살, 대뱃살(오도로), 중뱃살(주도로)로 나뉘며, 대가리에서 꼬리 뒷쪽으로 갈수록 1번도로, 2번도로, 3번도로, 4번도로, 5번도로 이렇게 칭합니다.
- 참치중 최고급횟감은 참다랑어
- 그중에서도 뱃살이 최고부위
- 뱃살은 다시 배꼽살, 대뱃살, 중뱃살로 나뉘며 배꼽살이 가장 기름짐
- 참치 대가리에서부터 1번~5번도로가 있으며 1번도로가 가장 기름짐
참다랑어 뱃살 구매후기
저는 인천 부평구 갈산동에 있는 유진참치 마트를 찾았습니다. 유진참치가 참치 뱃살을 파는걸로 유명하더라구요. 예전에 노량진수산시장에 들렸다가 유진참치에서 파는 참치뱃살을 보고 집에서 검색해봤더니 여기가 참치 퀄리티가 괜찮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여기 가보니 참치말고도 다양한 횟감과 식자재, 주류까지 없는게 없었는데요. 맨날 밖에서 사먹지 말고 이런데서 한번 사드시면 훨씬 더 가성비 좋으실겁니다. 저는 한번 방문한 뒤로 꾸준히 방문하는중! 혹시 거리가 머신분들은 노량진 수산시장 2층에도 유진참치가 있으니 가보셔도 될것 같아요.
참치 참다랑어 뱃살 해동 및 손질방법
저는 욕심이 나서 그만 800g 짜리 참다랑어 뱃살 2개, 등살(적신) 포장되어 있는거, 그리고 회간장 등 식자재 등 30만원어치를 구매해버렸지 뭐예요. 근데 양이 진짜 많더라구요. 3일내내 회로 먹고 초밥으로 해먹고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아 그리고 참치회는 냉동되어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풀어서 해동을 좀 시켜주셔야 해요. 한 1분정도면 적당히 해동이 되는데, 참치 뱃살 같은경우 기본적으로 기름짐이 상당하기 때문에 너무 해동시키시면 참치회 손질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계속 미끄러워져요. 그리고 맛도 좀 떨어집니다. 버터 먹는것처럼 말이죠.
때문에 해동은 적당히 시키시고 물기를 모두 딱아내신다음 가지런히 정리하시고, 이왕이시면 잠시 냉동고에 10분이라도 넣어뒀다가 차갑게 드시길 바랍니다. 참치는 약간 얼얼한 맛으로 먹는게 가장 맛있습니다.
참다랑어 뱃살 식감
혈압육까지 다 제거하셨으면 무순이랑 회간장 소주(?) 등 모두 세팅하시고요. 위 뱃살 썰어둔거 마블링이랑 기름기 보이시나요? 참다랑어 뱃살은 진짜 생각보다 많이 기름집니다. 평소 광어 우럭이나 먹다가 처음 참다랑어를 접하면 정말 신세계인데요. 회에서 어떻게 소고기 맛이 나는지 처음 알았습니다.
그런데 말씀드린것처럼 이거 30만원어치 1.5kg 분량을 사다보니 나중엔 느끼해서 먹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욕심난다고 한번에 여러개 구매하지 마시고 딱 1인당 200g 먹는다고 가정하고 구매하세요. 아 그리고 참다랑어 뱃살을 초밥으로 해먹으면 정말 최고입니다. 제가 먹어본 초밥중에 가장 최고급 초밥이라고 자부할수 있어요.
여기까지 내돈내산 참치 참다랑어 뱃살 후기였습니다. 진짜 맛있으니까 설 연휴 같은 명절에는 꼭 가족들끼리 사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손질하는 방법도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돌돔 활어회 내돈내산 후기 (가격 시세 제철 맛 등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