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17일 오전 8시에 나온 "삼성디스플레이, 마이크로 OLED 투자에 속도.." 라는 기사가 많이본 뉴스 1위에 올랐다. 그만큼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XR기기 출시에 대한 기대치가 커지고 있는 상황. 현재 XR(확장현실) 기기를 구현하기 위해 Micro OLED와 LCoS가 중요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마이크로 OLED 에 대한 관심이 큰 상황이다.
일단 XR, VR, AR의 개념정의부터 다시 잡고 가겠다.
- XR(확장현실, extended Reality)
-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 MR(혼합현실, Mixed Reality)
쉽게 말해 VR, AR, MR을 싸잡아 표현하는게 XR이라고 보면된다. 애플이 6월에 선보이는 것이 XR 헤드셋이며, 애플 CEO 팀쿡은 XR헤드셋을 두고 "디지털 세계의 사물을 현실세계에 중첩시킬수 있다면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연결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수 있을것"이라고 평가했다.
글로벌 시가총액 1위인 애플은 여태까지 내놓는 사업마다 히트를 쳤다. 그도 그럴게 제품을 내놓기 수년전부터 수없이 사업성 검토를 하고 제품 퀄리티 등을 손봐 세계 최고의 제품을 내놓기 때문이다. 근데 그런 애플이 2023년 6월 XR 헤드셋을 선보인뒤 8~9월부터 대량양산에 들어간다고 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현재 XR기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메타(페이스북)도 새로운 XR기기(메타 퀘스트3)를 내놓을 예정이며, 일본 소니(Sony)사도 플레이스테이션 VR(PSVR) 2를 내놓으면서 경쟁에 불을 지필 전망이다.
이 소식을 들은 구글과 삼성, 마이크로소프트도 현재 XR 시장 진출을 위해 사업협력에 나섰다. 이미 삼성은 지난 2023년 2월 갤럭시언팩 행사에서 구글과 협업해 XR 시장에 진출할것임을 선언, 이로써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앞다퉈 진출하는 시장이 되었다.
XR기기 출시에 따른 수혜주는 크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나뉠 전망이다. 먼저 XR 헤드셋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디스플레이와 카메라모듈, 통신모듈 등이 필요한데 여기에 연결된 밸류체인 기업을 검토해봐야 한다.
그중에서 가장 주목 받는 기업은 당연 애플 아이폰의 수년 파트너인 LG이노텍이다. LG이노텍은 이번 애플 XR기기에 센싱모듈을 공급할것으로 알려졌는데 사실 이번에 내놓은 XR기기의 스펙자체가 그리 높지 않아서 LG이노텍의 하이엔드 카메라모듈 등은 공급에서 제외될 전망, 그래서 모멘텀 적으로 주가가 영향을 받을지라도 펀더멘털 측면에서 XR 기기 출시에 따른 성장성이 그리 높지 않을수 있다.
그리고 현재 메타 XR기기인 Quest에 FPCB를 납품하고 있는 뉴프렉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미 메타 XR기기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뉴프렉스는 안정적인 실적성장을 경험하고 있는데, 사실 2023년부터 이 시장이 본격화됨에 따라 향후 추가 고객사 확보 등 실적 성장이 더욱 가파른 형태를 띌수 있다. 그 외 마이크로 OLED의 테마 대장주로 활약중인 라온텍이 돋보인다.
- LG이노텍, 뉴프렉스, 라온텍
- 그 외 선익시스템, 나무가, 코아시아씨엠, 세코닉스, APS홀딩스 등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VR게임업체인 스코넥, 그리고 VFX(특수효과) 전문기업이자 메타버스 관련주인 위지윅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 덱스터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엔피, 포바이포 같은 종목들도 XR 관련 콘텐츠 종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 스코넥, 위지윅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 덱스터
- 그 외 엔피, 포바이포 등
어느종목 주가가 더 잘 움직일지는 섣부르게 예단할수 없다. 다만, 현재 주가가 가장 요동치는 기업은 2023년 3월 신규상장한 라온텍이며, 그 외 선익시스템 정도가 돋보인다. 메타버스 관련주인 위지윅스튜디오는 최근 1주당 3주 무상증자를 발표했고, 자이언트스텝이나 덱스터의 경우 비트코인 3만달러 돌파에 따른 반등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2023년 6월 애플의 XR기기 공개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물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측면의 기업들에게 전방위적 영향을 줄 전망이다. 그리고 이미 시장은 여기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너무 늦지 않게, 더 늦지 않게 미리미리 준비들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