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부터 월드컵 결승전 경기를 지켜봐 왔던 저로썬 이번 2022 카타르월드컵 결승전은 정말 초대박이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 역대 결승전과 달리 이번 결승전은 프랑스의 2대회 연속 우승이라는 타이틀, 세계 최고선수인 메시의 월드컵 우승, 그리고 결승전 이전까지 5골로 공동득점 순위 1위였던 메시와 음바페중 누가 팀을 우승으로 이끌것인가에 대한 기대감.. 정말 많은 볼거리가 있었는데요.
소문난 잔치에 먹을거 없다고 누가 그랬습니까? 메시 2골, 음바페 3골 해트트릭, 그리고 승부차기 끝에 아르헨티나 우승.. 웬만한 작가도 이 정도 시나리오 쓰기 힘들 것 같습니다. 그만큼 엄청난, 멋진 경기였고 프랑스로선 아쉽지만 정말 잘했다는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아르헨티나 프랑스 결승전 전반전 경기리뷰
전반 20분 깜짝 선발로 나온 아르헨티나 디 마리아 선수가 드리블 돌파하다가 페널티킥을 얻어냈고, 이를 메시가 침착히 성공시켜 경기 초반부터 1:0으로 앞서 나갑니다. 화면 확인 결과 뎀벨레 선수가 뒤에서 손으로 미는 장면이 포착되어 빼도 박도 못하는 상황이었죠.
그리고 전반 35분 정말 미친 골이 나옵니다. 프랑스 공격을 끊어 역습에 나선 아르헨티나는 깔끔한 5번의 패스로 완벽한 골을 성공시킵니다. 진짜 팀 모든 선수가 하나가 되어 패스를 연결했고 골 마무리까지 너무 완벽했습니다. 그렇게 전반전은 아르헨티나의 2:0 리드, 사실상 아르헨티나가 우승한 것 같았습니다.
음바페 "경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후반전 경기리뷰
프랑스에게는 아직 현존 최고 축구선수인 음바페가 있었습니다. 프랑스엔 4골로 득점 3위인 지루 선수, 그리고 그리즈만, 뎀벨레 등 훌륭한 선수가 많았으나 그 누구도 해내지 못한걸 음바페가 해냅니다.
마침내 후반 33분 프랑스 콜로 무아니 선수가 얻어낸 패널티킥을 음바페 선수가 골기퍼를 속이는 슈팅으로 성공시킵니다. 경기가 갑자기 2-1이 되면서 프랑스쪽 분위기가 살아납니다. 2-0과 2-1은 정말 느낌이 다르거든요.
그리고 패널티킥을 넣은지 1분이나 흘렀을까요? 음바페 선수가 소름돋는 발리슛으로 동점골을 만들어냅니다. 진짜 경기 종료 10분을 앞두고 음바페가 2-2 동점을 만든겁니다. 그것도 월드컵 결승전에서 말이죠. 첫골 넣고는 좋아하지도 않던 음바페는 동점골을 넣고 포효,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 프랑스 국민들은 지리고 맙니다.
그리고 음바페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연장전 가기 전에 경기를 끝내기 위해 전력질주 해 팀 동료에게 노마크 찬스를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선수들이 다 지쳤는지 무기력하게 기회를 놓치고 말아요.
경기를 끝내고 싶은건 리오넬 메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항상 경기 막판 중요한 순간에 한건씩 해줬던 메시, 후반 추가시간 6분 30초가 지나 곧 경기가 끝나갈쯤 가운데 중앙에서 중거리슛을 날립니다. 그러나 슛이 너무 가운데로 쏠리면서 프랑스 요리스 골기퍼에게 막히고 맙니다.
메시와 음바페 괜히 스타가 아니다, 연장전 리뷰
연장 전반이 종료되기 직전 리오넬 메시가 다시한번 결승골을 넣기 위해 드리블을 칩니다. 그리고 마침내 모든 수비를 뚫어내고 라우타로 마르티네스 선수에게 패스하는데.. 아니 마르티네스.. 왜 그런거야..? 근데 저는 마르티네스 선수가 이번 월드컵에서 제대로 슛을 하는걸 본적이 없는것 같아요.
연장 전반 마지막 공격기회에서도 공이 라우타로 마트리네스 단독기회로 이어졌으나 기회를 살려내지 못합니다. 그러면 누가 해줘야 할까요? 바로 메시입니다.
연장 후반 2분 메시가 아르헨티나 선수가 슛대린 공이 메시앞으로 흘러나왔고, 메시가 침착히 골을 성공시킵니다. 이 골로 메시는 7골을 기록, 월드컵 우승과 득점1위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런데 연장 후반 음바페 슛이 아르헨티나 수비 손에 맞으면서 패널티킥을 얻어냅니다. 그리고 그걸 또 성공시킵니다.. 음바페, 경기 막판 3-3 동점을 만드는 해트트릭.. 월드컵 역사상 두번째로 결승전 해트트릭 주인공이 됩니다. 프랑스 국민들은 이때 얼마나 희열을 느꼈을까요? 얼마나 아드레날린이 솟구쳤을까요?
그리고 연장 후반전 종료 휩쓸이 울리기 직전 프랑스가 경기를 끝낼수 있었던 절호의 찬스를 날려버립니다. 아니 이건 아르헨티나 마르티네스 골기퍼가 막아낸겁니다. 진짜 어떻게 이럴수가 있죠? 아르헨티나 골기퍼 진짜 미쳤습니다.
경기 종료직전까지 음바페.. 개인드리블로 다 결승골까지 만들어낼뻔 했는데요. 만약 이게 들어갔다면 월드컵 결승전 사상 최초 4골을 기록, 그리고 프랑스를 2대회 연속 우승팀 견인.. 이건 그냥 역대급 쌉인정이죠. 다만 진짜 아쉽게 무산되고 맙니다.
결국 승부차기에서 실축한 프랑스 선수들.. 아르헨티나가 승부차기 끝에 4-2로 승리, 메시가 끝내 월드컵 우승트로피를 들어올렷습니다. 정말 연장전까지 이렇게 박진감 넘치는 게임을 할수있다니 대단한경기.. 나중에 다시한번씩 둘러보려고 이렇게 리뷰 남겨봅니다.
그런데 벌써부터 48개 국가가 참가하는 2026 북중미월드컵이 기다려지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