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투자론
  3.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시장, 2023년부터 전성기 도래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시장, 2023년부터 전성기 도래

· 댓글개 · 디에이치리뷰어

대신증권에서 AR/VR 비즈니스 관련 산업리포트를 내놨다. 안 그래도 CES 2023에서 메타버스와 함께 AR/V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아직 한국에선 생소한 AR/VR 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자. 

 

2023년 애플 가상현실 디바이스 출시

2023년 애플이 AR/VR 디바이스를 출시해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AR/VR은 각각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로, 증강현실은 현실세계 실제 모습에 가상 이미지를 겹쳐 표현하는 것이고, 가상현실은 실재하지 않는 가상 이미지 세계를 표현한다.

 

VR의 경우 몇 년 전부터 PC방처럼 VR방 같은 게 많이 생겨서 젊은 세대들에겐 어느 정도 익숙해진 기술이다. 지난 2020년 가을 메타(페이스북)가 만들어 출시한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의 경우 2022년 상반기까지 누적 출하량이 1,500만 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메타가 아직까지 정확한 판매량을 공개하진 않고 있다. 

 

어느정도 익숙해진 가상현실(VR)
어느정도 익숙해진 가상현실(VR)

 

오큘러스 퀘스트2 광고영상

 

AR/VR 헤드셋 시장, 2023년부터 본격화

2007년 애플의 아이폰 1세대 출시 이후 대중화된 스마트폰은 2021년 기준 전 세계에 약 60억대가 보급되었다. 세계 인구 대비 스마트폰 보급률은 83% 수준. 그런 애플이 2023년 AR/VR 디바이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애플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엔비디아,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모두 AR/VR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들은 왜 하나같이 이 시장에 뛰어드는 것일까? 혼자 방향성을 제시하면 몽상 취급받을 수 있겠으나 다같이 뛰어드니 대세를 인정안할수가 없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 AR/VR 시장진출 본격화
글로벌 빅테크 기업, AR/VR 시장진출 본격화

 

글로벌 빅테크 기업 AR/VR 준비현황
글로벌 빅테크 기업 AR/VR 준비현황

 

AR/VR 시장은 2023년부터 고성장 할전망이다. 지금까지 맛보기 개념이었다면 2023년부터 본격적인 무대가 펼쳐질 전망이며, AR은 산업제조, 교육 및 리테일 분야에서, VR은 게임, 엔터테인먼트에서 강점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2023년이 AR/VR 산업 변곡점 아니겠냐는 것이고, 스마트폰 이후 패러다임이 AR/VR 산업으로 이동한다고 보는 것이다. 

 

글로벌 AR/VR 시장은 2023년부터 본격화될 전망
글로벌 AR/VR 시장은 2023년부터 본격화될 전망

 

다양한 산업에서 필요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AR/VR이 괜히 쓸모없는 기계는 아니다. 예를 들어 항공 및 선박 분야 전문가 육성시간 및 비용은 상당한 수준인데 AR과 VR을 통해 교육 훈련비를 줄이고 공간적 제약도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AR/VR로 소방훈련도 가능하며, 저시력 환자를 위한 AR 글라스도 출시될 예정이다. 

 

자동차 업체 포르쉐는 AR앱을 통해 차량 시운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우디는 VR 쇼룸을 통해 소비자가 가상공간에서 차량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리고 게임업계는 가상현실 놀이기구 테마파크 같은 실감형 콘텐츠를, 의료업계는 고난도 수술 및 인체 해부 실습과 MRI, CT 등 센서를 통한 환자정보 3D 구현, 국방업계는 군사작전 훈련 시뮬레이션을 응용할 준비에 나서고 있다. 

 

아직까지 AR/VR은 게임업계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이처럼 수많은 산업에서 AR/VR 서비스 도입을 적극 고려하고 있어 수요는 충분할 전망, 과연 어느 정도 기술력이 뒷받침될지가 관건이다. 

 

AR/VR 기술 발전 단계
AR/VR 기술 발전 단계
연도별 주요제품
연도별 주요제품

 

AR/VR 밸류체인 수혜 전망

AR/VR 시장이 성장하면 밸류체인에 속한 제조업도 시너지가 난다. 디스플레이, 카메라, 반도체 부품, 센서, 위치 추적기 시장은 AR/VR 핵심 부품으로 특히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센서 시장은 각각 120억 달러, 80억 달러, 50억 달러 추가 성장이 전망된다. 

 

AR VR 밸류체인에 속하는 부품시장 성장 전망
AR VR 밸류체인에 속하는 부품시장 성장 전망

 

그러나 아무리 좋은 기술력으로 AR VR 기기를 만들어도 콘텐츠가 없으면 필요가 없다. 때문에 AR/VR 시장이 개화되려면 소비자가 소비할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는 콘텐츠를 소비하려고 기기를 구매하는 것이지 기기 자체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콘텐츠 시장은 동반성장이 불가피하다. VR과 AR을 적용한 게임, 드라마, 영화, 공연 등 모든 엔터테인먼트 산업 콘텐츠 소비는 더욱 커질 것이다. 

 

콘텐츠를 소비하려면 또 빠른 통신속도가 필요하다. 통신사도 5G 3.5 GHz 대역이 아닌 28 GHz 대역 투자에도 나서야 할 것이다. 그러면 통신장비 시장도 설비투자 확대에 따른 수혜를 볼 수 있다. 또한 데이터센터 투자가 힘든 기업도 AR/VR 시장에 뛰어드니 클라우드 시장도 커질 수밖에 없다. 이처럼 AR/VR은 꽤 많은 산업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투자해볼 만한 AR 및 VR 기업은 어디가 있을까? 이는 굉장한 수고를 통해 100page 넘게 리포트를 작성한 대신증권을 격려하기 위해서라도 리포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자료출처 : 대신증권 장기전략 리서치부, 신성장산업팀

 

CES2023 핵심주제, 메타버스와 디지털건강

 

CES 2023 관련주, 메타버스와 디지털건강

CES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술행사입니다. 삼성, LG전자 등 글로벌 최고기업이 자사 기술을 선보이는 행사이기도 하고요. 작년에 열린 CES 2022에는 약 2,280여 개 기업과 44,000여 명의 참석자

dhreviewer.com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