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와 에너지사업을 영위하는 웰크론한텍, 최근 사우디관련주로 부각되는 모습인데요. 테마주로 플레이하더라도 웰크론한텍이 어떤 종목인지 대략 검토해보시면 매매에 도움되시리라 생각, 간략히 분석해보겠습니다.
웰크론한텍 종목분석
웰크론한텍 사업개요
웰크론한텍 사업구조는 크게 3가지, 플랜트와 에너지, 그리고 건설로 나뉘어 지는데요. 2022년 기준 매출 비중은 건설부문이 가장 큽니다. 따라서 웰크론한텍 실적증감은 건설부문 수주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플랜트 부문(식품제약설비 등, 20.5%)
- 식품제약 설비, 농축·결정·증류·건조설비, 환경설비
▲에너지 부문(수처리설비 등, 5.1%)
- 수처리설비, 폐기물 자원화 설비, 슬러지 건조설비, 에너지 및 발전플랜트 설비 등
- 폐기물(폐수슬러지 및 하수슬러지) 감량화 및 재활용
▲건설부문(종합건설, 74.3%)
- 일반건축, 산업시설, 개발사업 등 엔지니어링, 시공, 사후관리
- 건축물 설계, 감리 및 인허가
매출사업부문
- 에너지절감 산업설비(에너지 부문)
- 식품제약설비(플랜트 부문)
- 환경설비(플랜트 부문)
- 담수설비/에너지 및 발전설비(에너지 부문)
- 종합건설(건설 부문)
웰크론한텍과 건설사업
EPC기업이란?
웰크론한텍은 플랜트를 넘어 건설까지 포함하는 EPC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중입니다. EPC란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의 영문 첫 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인데요. 한국말로는 건설수주를 받을때 설계와 조달 시공을 한번에 주문받는 '일괄 수주계약'을 의미하며, 외국에선 턴키(Turn-ke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건설산업 성격
건설산업이 원래 발주자(건설사/시행사 등)로부터 주문을 받아 설계, 조달, 생산, 시공, 준공하여 인도하는 수주산업에 속하며, 고객의 요구가 상이하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수 있는 설계와 시공능력이 가장 중요하며 핵심 경쟁력이 됩니다. 그리고 주문을 넣어주는 고객사 즉 발주자는 건설경기 흐름을 타므로 웰크론한텍도 건설경기 영향에서 벗어날수 없습니다.
건설사 해외수주
앞서 우리나라 건설사의 수익구조를 보면 내수 주택시장 및 SOC공사와 해외수주로 나뉘는데요. 해외수주는 동남아 개발도상국 수주가 늘어나는 추세지만 예전부터 중동고객이 VIP였습니다. 그래서 글로벌경기가 좋아지는 과정에서 인건비가 저렴한 동남아 공장으로 일감이 몰리고 이 지역 소득이 늘어남에 따라 건설수주가 늘어나는 형태, 그리고 국제유가가 상승해서 중동국가가 부유해지는 형태 2가지가 국내 건설사에 우호적인 환경이 됩니다.
한편, 해외 수주의 경우 달러로 결제하는게 기본이기 때문에 환율이 높아지면(원화 약세, 달러강세)건설사가 회계처리 하는과정에서 이익이 늘어나지만 사실 웰크론한텍은 국내기업끼리의 결제이기 때문에 환율에 노출되는 위험은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웰크론한텍 재무제표 점검
웰크론한텍은 매년 2,700억원 전후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나 영업이익은 적자를 맴돌고 있습니다. 고객사와의 끈끈한 관계는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연간 2,700억원의 매출을 인식할수 있으나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좋은가격으로 수주받지 못하고 있기에 최근 5년간 웰크론한텍 영업이익률은 1%대에 그치고 있습니다. 1만원짜리 팔아서 100원 남기고 있으며, 심지어 어느해에는 -100원을 밑지기도 합니다.
한편, 웰크론한텍이 무리하게 빚을 내어 사업을 하거나 현금이 돌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재무구조가 위험에 노출된건 아니지만 2022년 늘어난 부채는 높은금리와 함께 재무구조를 악화시킬수 있어 향후 적자가 이어진다면 지금보다 순자본이 빠른속도로 감소할 위험이 있습니다.
실제 지난 2022년 10월 31일 공시에 따르면 웰크론한텍은 100억원 규모 단기차입금을 결정하였습니다.
웰크론한텍, 사우디 네옴시티 관련주 편입?
조용히 3,000~4,000원대 Band안에서 횡보하던 웰크론한텍 주가는 2022년 11월 21일 갑자기 상한가로 마감합니다. 언론에 따르면 사우디가 네옴시티 식수 공급망 해결을 위해 국내 주요 수처리 기업들과 면담을 진행했는데 웰크론한텍이 수처리설비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어 수혜주로 부각되었다는 것입니다.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빈 살만 왕세자가 한국을 다녀가면서 수많은 MOU를 체결한 가운데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한 많은 주식들이 사우디 MOU 관련주 및 수혜주로 주가 상승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사우디 네옴시티 수처리 관련주로 웰크론한텍과 시노펙스, 뉴보텍 같은 종목들이 주가 강세를 기록했습니다.
웰크론한텍이 과거 포스코 2차전지 설비확대 최대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주가가 강세를 보이기도 했으나 2~3년이 지난 가운데 지금까지 매출구조에 큰 변화가 없자 사우디 네옴시티 수처리 관련주로 방향을 틀어낸것 같습니다.
한국 UAE 정상회담 300억달러 MOU, 경제사절단 관련주는?